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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조 창업자의 길잡이, KET ➰/디자인 설계

브랜드 가치를 높여주는 CI / BI 디자인과 사례

KET 2024. 6. 4. 09:32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오늘은 브랜드 가치를 높여주는 CI/BI 디자인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CI = Corporate Identity의 약자
#BI = Brand Identity의 약자


풀어서 보면 알 수 있듯이 CI는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BI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나타냅니다.

CI는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만큼 기업 사명의 역할, 추구하는 방향, 비전에 대한 이미지를 나타내게 됩니다. 대내외적으로 기업을 알리고 그 이미지를 만드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요.

BI는 서비스의 특성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주는것은 물론 브랜드에 대한 색깔을 나타내줄 수 있답니다.

 

 

 

현대차(=기업)에서는 제네시스(=브랜드)를 런칭했습니다. 따라서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현대자동차의 로고는 CI, 제네시스를 나타내는 브랜드 로고는 BI라고 볼 수 있습니다. 브랜드 가치를 높여주는 CI / BI 사례는 현대자동차와 제네시스 외에도 많이 있습니다.

 

CI BI 디자인 사례

애플의 사과모양 CI는 독특하고 소비자와 가까운듯한 느낌을 주고 코카콜라는 청량하고 자유로운 느낌을 줍니다. 여성층, 그리고 젊은 층을 타겟으로 한 '에뛰드하우스'의 로고는 분홍색의 공주풍 BI로 이루어져있고 중년여성을 타겟으로 한 '설화수'의 로고는 한자와 영어가 결합된 필기체로 이루어져 있어요. 한눈에 봐도 브랜드의 색을 느낄 수 있는 좋은 CI BI 사례들이에요.

나이키처럼 아무리 간단한 CI더라도 그 디자인에는 많은 것이 내제되어있다는 사실! 디자인의 세계란 너무 놀랍지 않나요?

로고와 같은 의미로 인식해도 되나요?

 

#로고 (Logo)란 기업을 총괄적으로 표현하는 디자인입니다. 한 회사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디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로고 안에는 CI와 BI도 있고, #심볼 , #엠블럼 도 있어요.  즉, CI가 로고 내에 속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CI / BI 는 기업을 상징한다고 해도 무방하리만큼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색상 선택과 조합, 배치나 크기 등 누구나 쉽게 기업을 인지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야 합니다. 알아보기 어렵거나 기업의 이미지와 맞지 않는다면 곤란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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