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타이포그래피를 상품 디자인에 활용하는 방법 본문

➰ 제조 창업자의 길잡이, KET ➰/디자인 설계

타이포그래피를 상품 디자인에 활용하는 방법

KET 2024. 4. 29. 09:21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입니다.

타이포그래피(Typography)란, 활자(Type) + 기술(Graphy)의 합성어로 활자를 디자인하는 모든 영역을 일컫습니다. 타이포그래피에는 글자를 특정한 모양으로 디자인하는것뿐 아니라 배치하거나 크기를 조정하는 행위, 문단의 배치를 변경하거나 행간 등을 조정하는 등의 모든 행위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제품개발 업체인 한국전자기술에서도 제품디자인에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하고 있는데요, 상품디자인 속 타이포그래피는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려드릴게요!

타이포그래피를 상품 디자인에 활용하는 법

 

1.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요소를 변화하여 다양한 타이포그래피를 만들어보세요

디자인을 구성하는 요소에는 기본 틀인 점과 선, 면이 있으며 눈에 보이는 색채나 질감과 같은 요소들이 디자인을 이루게 됩니다. 타이포그래피도 마찬가지로 다양한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디자인 요소들을 변경하여 타이포그래피를 변화시킬 수 있어요.

타이포그래피를 변경시키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요소에는 폰트, 세리프, 여백, 정렬, 자간, 행간, 글자의 굵기와 크기, 색채 등이 있습니다. (세리프란, 문자 획 끝의 꼬리를 말합니다. 한번쯤 들어보셨을 '산세리프'란 별도의 세리프 없이 깔끔하게 획이 끝나는 폰트를 말하는 단어에요)

 

2. 타이포그래피 목적을 이해하고 상품과 패키지에 적용하세요.

상품 속 타이포그래피를 통해 도출하고자 하는 '타이포그래피 목적'에 대해 생각해보세요. 타이포그래피의 목적은 정보 전달일 수도 있고, 브랜드 정체성 홍보나 소비자 이목을 끄는 등일 수도 있습니다.


텍스트가 가지는 목적은 크게 기능 중심적 시각과 감성 중심적 시각으로 구분하여 생각해볼 수 있어요.
기능 중심적 시각 - "텍스트가 수행하는 기능의 역할은 무엇인가?"
감성 중심적 시각 - "텍스트가 표현해야하는 분위기와 이미지는 어떠한가?"
두 가지 시각이 모두 고려되었을 때 비로소 좋은 타이포그래피가 될 수 있어요.


제품의 사양이나 특징, 메뉴, 유의사항 등 정보를 전달하고자 기재되는 타이포그래피는 가독성이 높은 타이포그래피를 적용해야합니다.

상품을 홍보하고 구매 욕구를 상승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타이포그래피를 고민하고 계신 경우 상품과 잘 어우러지는지의 여부를 중점으로 검토해보세요. 예를 들어, 고급스러운 와인병에는 고급진 타이포그래피가 들어가는 것이 좋고 장난감에는 활동적이고 역동적인 타이포그래피가 포함되는 것이 좋습니다.
브랜드 정체성을 전달하기 위한 목적이라면, 우리 브랜드와 부합하는 타이포그래피를 상품과 패키지에 적용하세요. 운동복 브랜드인 나이키에서는 두껍고 자간이 좁아 역동적인 폰트를 사용해 스포츠 관련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그 외 독특한 사례로는 브랜드 서체를 제작해 브랜드를 홍보하는 데에 이용한 사례가 있어요. 배달의 민족이나 현대카드의 서체는 이미 많은 사람에게 널리 알려져 유명하죠.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