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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아이디어에서 제품화까지, 제품개발 프로세스 알아보기

KET 2023. 6. 12. 14:19

 

아이디어를 가진 많은 창업가(or 예비창업가, 창업기업)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 중 하나가 제품개발 프로세스 이해 확립에 대한 어려움입니다. 어떠한 제품을 만들고자하는 구상이 완료되었을 때, "그래서 이 제품을 어떻게 만드는가?"에 대한 답이 제품개발 프로세스로 볼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를 구상한 이후에는 제품에 대한 성공 예감과 생산까지 얼른 진행하고자하는 들뜬 마음에, 또는 제품개발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해 놓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래와 같은 이유들로 제품개발 프로세스를 먼저 이해하신 후 개발에 착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개발 프로세스를 이해해야하는 이유

1. 만들고자하는 제품에 근접하기 위해
2. 같은 과정을 두 번 이상 진행하는 실수를 방지하여, 개발 기간과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3. 제품 양산 후 판매를 목표로 하여 수익을 창출해내기 위해

 

 

 

제품화가 되는 과정은 크게 제품개발과 양산개발로 구분됩니다. 제품 기획단계에서 시작되어 디자인-기구설계-PCB 개발-시제품제작으로 마무리되는 과정이 제품개발 과정이고, 제품개발이 완료된 뒤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거치는 금형-사출-생산 과정이 양산개발이 됩니다. 예를 들어 아이디어 구상만 완료된 상태라면 제품기획 단계에 머물러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제품개발 프로세스 01. 제품 기획

 

제품 개발의 첫 단추인 기획 단계에서는 제품에 대한 기능부나 대략적인 형태 구상은 물론, 소비자 분석과 시장분석, 경쟁우위와 제품 수명 분석, 기업의 보유 자원 및 환경기반 검토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기획제품의 경쟁우위와 제품 수명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널리 사용되고 있는 분석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은데, 기술수명주기와 BCG 매트릭스 분석이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BCG 매트릭스는 Bonston Consulting Group에서 개발한 모델로, 성장-점유율을 분석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습니다. 시장 성장률과 상대적 시장점유율에 따라 네 영역으로 구분되는데요, 이에 따라 기획제품이 위치하는 영역을 잘 살피고 나에게 적합한 제품인지 판단하는 데에 활용하거나 필요한 기반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1. 물음표 영역에 위치할 경우 이미 시장의 선도자가 있으므로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을 따라잡기 위한 자금이 충분해야합니다.

2. 별(Star) 영역에 위치하는 경우 시설확충에 자금을 투자하고 경쟁력을 강화해야합니다.

3. 개(Dog) 영역에 위치하는 경우 이익이 아주 적을 수 있고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시장성장률을 꾸준히 살펴야 합니다.

4. 캐시카우 영역에서는 특별한 시설투자가 필요하지 않고 기반도 충분히 닦여있으므로 수익을 내기 적절합니다.

 

제품개발 프로세스 02. 제품 디자인

기획구상이 완료되면 본격적인 제품개발 단계로 진입합니다. 제품디자인이란 구상한 아이디어 속 제품의 이미지를 파일로 형상화하고 제품으로 만들 수 있도록 설계하고 치수를 부여하는 작업을 말하는데, 이때 제품디자인 단계에서는 디자인 설계작업뿐만 아니라 시장조사를 포함한 모든 과정이 포함됩니다. 

프로젝트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거시환경을 비롯해 시장조사, 사용자 분석, 경쟁제품 분석 등 니즈 조사를 거쳐야 사용자가 원하는 즉, 잘팔리는 디자인을 도출할 수 있어요. 분석 내용을 토대로 아이디어 스케치를 진행하고 확장, 그룹화한 다음 제품의 컨셉디자인을 도출해줄 수 있으며 컨셉안 중 적합한 시안을 골라 3D 모델링과 렌더링 작업을 진행합니다. 디자인 단계에서는 제품의 형상뿐만 아니라 질감과 색상을 화면으로나마 미리 볼 수 있도록 작업하며 제작한 제품디자인의 랜더링 파일은 시제품을 제작할 때도 활용되고, 홍보자료를 제작할 때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3D 모델링과 렌더링이란? 구조물을 창조하여 데이터로 저장하는 일련의 작업으로, 제품의 형태와 구조를 중심으로 작업되는 디자인이 모델링, 색상/음영/질감 등의 효과가 모두 가미된 디자인이 렌더링이라고 구분하면 쉽습니다.

 

제품개발 프로세스 03. 기구설계

기구설계란, 디자인된 파일을 실물 제품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치수나 부품 위치 등을 구체화하는 작업입니다. 디자인과 기구설계는 상이한 작업이고, 디자인은 제품개발을 위한 외/내부 설계라면 기구설계는 제품 양산을 목표로하는 설계 구체화 작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기구설계 단계에서는 동작성/내구성/조립성/생산성/제작 원가까지 고려되어야하며 결합 구조나 대량생산이슈, 조립, 생산, 사출의 생산 프로세스와 큰 연관이 있습니다. 따라서 생산방식이나 표면처리, 가공방법에 대한 이해를 많이 필요로 하고 이를 바탕으로 설계요소를 관리해야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지식이나 경험이 많이 필요한 분야에요.

기구설계에서는 직접적으로 설계를 하는것뿐 아니라 가상의 자극을 주면서 구조 해석을 진행하거나, 구조물 내부에서 특정 요소에 의해 사출물이 변형되지 않을지 검토하는 과정까지 모두 포함됩니다.

 

제품개발 프로세스 04. PCB · 회로설계

전자제품일 경우  PCB·회로설계 단계를 거쳐야 하는데, 인쇄회로기판을 뜻하는 PCB(Printed Circuit Board)는 설계한 회로를 실물화한 형태를 말합니다. 전자제품을 뜯었을 때 보이는 실물 회로가 PCB에요. 회로설계를 위해서는 제품의 기능을 분석 및 정의하고, 부품을 선정해야합니다. 정의서를 토대로 회로가 설계되고 부품이 선정되기 때문에 정의서는 최대한 자세히 작성하셔야 합니다. 프로그램을 활용해 회로와 아트웍을 설계하며 설계된 내용을 실물로 제작하고 확인하기 위해 부품을 실장한 PCB(인쇄회로기판)을 제작합니다.

* 아트웍이란? 부품을 실물 pcb에 실장하기 위해 배치도를 설계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제품개발 프로세스 05. 시제품 제작

제품개발 중 마지막 단계는 시제품 제작입니다. 시제품이란  프로토타입, 샘플, 시작품, 목업 등의 단어로 불리고 있는 제품의 샘플로 제품을 생산하기 전 소량으로 제작하여 제품의 컨디션을 확인하기 위해 제작됩니다. 제품의 외관 디자인은 적합한지, 기능부의 구현은 잘 되는지, 조립의 난이도가 높지는 않은지 등등.. 확인하고싶은 부분을 업체에 전달하여 시제품을 제작할 수 있고 시제품을 검토하여 미미한 수정 사항은 다시 개발 단계로 돌아가 수정보완할 수 있습니다

시제품은 크게 소프트 목업 / 디자인 목업 / 워킹목업으로 구분되는데 소프트목업은 개발한 제품의 형태나 구조만을 간단히 나타낸 시제품을 말하고, 디자인 목업은 형태와 사이즈, 색상, 질감 등 외관 디자인 요소까지 구현한 시제품을 말합니다. 기능부까지 모든 요소를 구현한 시제품은 워킹목업이라 부르며 이 워킹목업은 전시회나 품평회, 홍보용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해당 순서대로 각각의 업체를 컨택해야 하나요?

 

제품개발 프로세스는 구간별로 정확히 나누기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디자인과 함께 내부설계가 되어야하고, PCB의 사이즈를 고려해 내부 공간 설계가 진행되어야하며 시제품 제작을 위한 파일 형상을 다시 수정해야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어요.

(주)한국전자기술, KET에서는 제품개발을 빠르고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원스톱 제품개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원스톱 제품개발 서비스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각 업체에 모두 내 아이디어를 오픈해야한다는 부담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업체를 서칭하고, 컨택하고, 미팅을 진행하여 견적을 확인하는 이 모든 시간을 단축하여 경쟁제품이 나오기 전 빠르게 런칭할 수 있고 개발 기간이 단축되는만큼 저렴한 비용으로 제품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개발비는 개발 기간에 비례하니까요
  3. 이전 단계를 진행했던 업체에서 다음 단계를 진행하는 구조로, 여느 업체보다 의뢰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습니다.
  4. KET에서 제품개발프로세스를 챙겨드리기 때문에 프로세스에 대해 잘 모르시더라도 놓치는 부분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5. 개발 진행 중 수정사항이 발생하더라도 수정이 용이합니다. 예를 들어 시제품제작을 진행하려할 때 디자인파일이 수정되어야한다는 것을 알게되면 디자인용역이 완료된 후에 디자인업체에 수정요청을 해야하는 난감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ㅜㅜ

 

그 외에 제품에 대한 지식재산권(특허, 디자인 등..) 출원과 판매를 위한 인증(KC인증, 해외규격인증) 등 부가적으로 챙겨야할 부분이 많습니다. KET 원스톱 제품개발 서비스는 부가적인 사항을 놓쳐 제품런칭의 적기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네트워킹 연계까지 야무지게 해드립니다 :)

아이디어상품 개발 또는 양산을 고려중이시라면 경험과 노하우가 많은 전문업체에 맡겨주세요. 여러분의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드리겠습니다 

*(주)한국전자기술은 「벤처투자 촉진에 관한 법률」제24조에 따라 창업기획자로 등록된 업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