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된 아이콘만으로 의미를 전달하는 픽토그램 본문

카테고리 없음

디자인된 아이콘만으로 의미를 전달하는 픽토그램

KET 2023. 8. 29. 09:30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한국전자기술 입니다.

픽토그램은 아이콘 형태로 표기된 디자인 언어로 한글로는 '그림 문자'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간결하게 표현되면서도 의미가 한 눈에 전달된다는 것이 특징이에요.

© possessedphotography, 출처 Unsplash

 

 

픽토그램
그림(Picture) + 전달(Telegram)

 

픽토그램이란, 누구나 정보를 한 눈에 인지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그림문자를 말합니다. 성별, 인종, 문화, 나이와 관계없이 누가 보더라도 이해할 수 있어야한다는 것이 픽토그램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부분이에요
국제적으로 다양한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공항에서 특히 자주볼 수 있는데, 누가보더라도 정보를 인지할 수 있어야하기 때문에 다양한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에서는 텍스트보다는 픽토그램이 주로 사용됩니다. 심지어 국제 표준규격으로 지정된 픽토그램도 있다는 사실!


픽토그램의 대표적인 사용 예시로는 비상구 표시와 화장실을 나타내는 남/녀 표시가 있어요. 지하철, 공항, 화장실 등 장소에 대한 위치를 나타내는 데에도 사용되고 음식물 반입 금지나 낙석 주의, 촬영 금지 등 주의 문구를 전달하는 데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로써 우리나라 시민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글과 문화를 모르는 외국인이 방문하더라도 정보를 바로 인지할 수 있으며 주의가 필요할 때 안전성을 높여줄 수 있어요.


의미를 함축하여 전달하는 PPT 프레젠테이션 자료에도 종종 사용됩니다

 

픽토그램과 아이콘의 차이점

픽토그램과 아이콘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사용 목적]입니다. 픽토그램은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누가 보더라도 한 눈에 이해할 수 있어야한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을 나타내는 아이콘 로고의 경우 인스타그램을 사용하지 않는 국가나 세대의 사람들은 무엇을 뜻하는지 알기 어렵기 때문에 이는 픽토그램이 아닌 아이콘으로 분류됩니다.

 

Comments